정보, 팁

새싹삼(새싹인삼) 효능과 부작용

김하랑이 2021. 4. 30. 21:58
반응형

새싹삼, 새싹인삼

새싹삼 혹은 새싹인삼이라는 것은 줄기와 잎이 있는 1~2년 근 인삼을 말합니다.

 

새싹삼은 뿌리부터 줄기, 잎까지 모두 섭취하는 웰빙 채소입니다.

새싹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싹삼의 효능

1. 사포닌의 다량 함유

새싹삼의 잎에는 사포닌 햠량이 8배 이상 높습니다. 보통 인삼에서는 함께 먹을 수 없는 진세노사이드가 잎에 많이 들어있어 뿌리만 섭취하는 인삼에 비해 더 많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신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2. 혈액순환

새싹삼은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인삼이 맞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새싹삼은 열을 올려주는 게 아닌 혈류량을 증가시켜 에너지를 온몸으로 공급하는 것이라 열을 내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혈류량이 증가됨과 함께 혈관 속 노폐물이나 중성지방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킴으로써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미백과 탄력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의 변성을 억제시켜줍니다. 피부 미백의 효과가 있으며, 새싹삼의 잎과 줄기에는 경단 백질인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증진

항염작용으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면역력을 높여 항암, 항염증, 항바이러스, 항알러지에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중추신경을 안정되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암 예방

사포닌 성분으로 암을 유발하는 몸속의 각종 독소를 제거하고, 항암작용으로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합니다. 해독작용도 뛰어나 간 기능 개선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새싹삼, 새싹인삼

새싹삼 먹는 방법

1.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뿌리, 줄기, 잎을 생으로 먹는다.

2. 쓴맛이 강해 먹기가 어렵다면 꿀, 우유, 바나나, 요구르트 등과 함께 섭취한다.

3. 고기와 함께 쌈처럼 먹으면 좋다.

4. 샐러드나 겉절이처럼 만들어 먹는다.

5. 담금주로 만들어 3개월 이상 숙성시킨 후 담금주로 즐긴다.

새싹삼의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위가 약하고 소화력이 약하다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은 양을 먹어본 후 양을 점차 늘리는 게 좋습니다.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 15뿌리 이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