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팁

새싹보리의 효능과 부작용, 새싹보리 고르는 방법

김하랑이 2021. 4. 28. 16:21
반응형

보리의 싹인 새싹 보리는 식품이기도 하지만 건강식품이나 몸을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새싹보리의 사용은 기원전 7천 년 전부터였다고 합니다. 대단한 역사가 새싹보리에게 있었네요. 찾아보지 않았다면 모르고 계속 먹었을 뻔했습니다.

 

이제 새싹보리의 효능과 부작용, 새싹보리를 고르고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새싹보리의 효능

 

1. 암 예방

새싹보리에는 수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SOD; Superoxide Dismutase)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으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 발생한 암세포를 억제하는 루테올린(Luteolin)이라는 성분도 들어있어 이미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십니다. 

 

2. 체중감량

새싹보리는 고구마의 20배나 되는 식이섬유와 시금치보다 18배 많은 칼륨, 9배나 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도당의 흡수를 억제, 지연하여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고 배출되게 도와준다. 다양한 미네랄과 칼륨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용성 섬유소로 포만감을 주며,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통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도록 도와 주워 신체의 에너지 소비량을 늘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당뇨병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식습관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열량, 고지방 음식의 많은 섭취나 운동 부족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당뇨병을 관리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과 지질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새싹 보리에게는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을 분해, 공복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4. 해독작용

새싹보리에는 사포닌이라는 인삼이나 홍삼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사포닌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몸속 노폐물을 제거, 체내 독성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다른 질병에도 걸리지 않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5. 골다공증 예방

새싹보리에는 인, 구리, 망간,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를 건강하게 하는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지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예방일 뿐, 골다공증의 치료약은 아니니 미리 새싹보리를 꾸준히 먹는 것이 골다공증 예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의 부작용은 과다 섭취 시 소화장애, 설사와 복통,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리 알레르기가 있다면 입이 붓거나 따끔거릴 수도 있고,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이 섭취했을 때의 안정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없으므로 섭취 시 상담이 필요하다고 한다.

 

새싹보리 고르는 법 , 보관하는 법

새싹보리는 10cm 전후로 자란 길이가 좋고 잎이 푸르고 연한 것을 고른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낸 후 억센 잎은 떼어내고 신문지나 종이에 감싸서 냉장보관한다.

혹시 구매한 새싹보리가 질긴 경우는 데쳐서 냉장 보관한다.


새싹보리는 시중에 새싹보리 자체로도, 가루로도 구할 수 있다.

혹은 직접 집에서 길러서 먹을 수도 있다.

새싹보리를 열로 조리하면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하니 생으로 섭취하거나 우유에 타 먹는 것이 좋다.

반응형